뷰페이지

“메르스 의심자 응급실 가기전 선별진료소 찾아주세요”

“메르스 의심자 응급실 가기전 선별진료소 찾아주세요”

입력 2015-06-09 10:21
업데이트 2015-06-09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지부, 전국 응급실 237곳에 메르스 의심환자 선별진료소 운영

보건복지부는 전국 의료기관 내 응급실 237곳에 폐렴,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있는 메르스 의심환자를 별도로 진료할 수 있는 선별 진료소를 설치해 운영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선별 진료소란 응급실 외부나 의료기관 내 별도로 분리된 진료시설로 메르스 의심증상자가 응급실 출입 이전에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복지부는 응급실 이용 수요가 주말에 많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주말 전까지 최대한 모든 응급의료기관이 선별진료소를 설치·운영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선별 진료소를 운영하면 메르스 의심환자와 일반 응급 환자와의 동선이 분리돼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 선별 진료소 의료진의 경우 메르스 감염 방지를 위한 도구를 착용하고 진료하기 때문에 감염 위험성도 낮출 수 있다.

복지부는 메르스 바이러스 전파가 병원 내 응급실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응급실 내 의료진에게 메르스 감염 예방 수칙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응급실 내 폐렴, 열, 설사 환자 등은 주의해서 모니터링하고 응급 환자 이외에는 주변 병의원을 안내해 응급실 이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아울러 응급실 병상 사이에 커튼 등을 이용해 병상 간 감염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한편, 복지부는 메르스가 의심된다며 환자 진료를 거부하는 행위는 의료법과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이하 응급의료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응급의료법 제6조에 따르면 의료인이 환자 진료를 거부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2개월 면허정지의 처분을 받을 수 있고 병원장은 벌금형이 가능하다.

의료법 제15조에 따라서도 의료진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백만원 이하의 벌금, 1개월 면허정지, 병원장은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복지부는 “의료진이 적극적으로 환자를 진료할 수 있도록 병원 차원에서 충분한 감염방지체계를 구축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